넥서스5 칼리리눅스 넷헌터 완벽 설치 메뉴얼

2017. 6. 6. 13:29보안 & 해킹/모의 침투

영문 설치법이나 한글 설치법이나 제대로 된 설치 메뉴얼이 없어 거진 나흘을 고생했다. 

다른 사람은 좀 더 편히 설치할 수 있길 바라면서 글을 쓴다.


다른 넥서스 유저들은 이 설치 방법을 응용하면 어렵지 않게 설치할 수 있을 것이다.


갤럭시4에 넷헌터 설치하기는 링크를 참조하길 바람.

본인이 테스트해보지는 못했다.





설치에 앞서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 넘어가겠다.





대략 설치를 위한 이해를 하려면 이 프로세스만 이해하면 된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게 Normal Booting 모드라고 하면 설치를 위해서는 BootLoader를 통한 Recovery Mode에 진입해야한다. 설치 도중에 자기가 어느 프로세스에 있는지 이해하자.







준비물 항목


1. 넥서스5

2. 넥서스5 설치 드라이버

3. NRT (Nexus Root Toolkit)

4. 넷헌터 3.15 이미지(2017.6 현재) zip파일

5. 넷헌터 업데이트 zip파일

6. 넷헌터 커널 zip파일




준비물 설명



1. 넥서스5 기계 준비. 본인은 넥서스 LG 기계를 준비하였다. 벽돌이든 아니든 정상기기면 문제없다.



2. 넥서스5 드라이버 설치는 설치한 후 NRT와 다른 것들이 잘 작동해야한다. 설치가 제대로 되었는지 장치관리자 등을 통해 확인해주자.

혹은 NRT를 켜고 Initial Setup 항목을 통해 드라이버를 설치해줘도 된다.

넥서스5 드라이버 받기

참고 블로그 링크



3. NRT (Nexus Root Toolkit) 다운로드 받기 링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페이지로 링크되고 거기서 받으면 됨... 이상한 사이트 아니니 괜찮다.


NRT가 없었더라면 복잡한 명령어와 설치 방법으로 고생했을 터인데.... 감사하고 경건한 마음으로 다운로드 하자. 다운로드 후 설치하도록 하자.



4. 넷헌터 이미지


넷헌터 이미지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받지 말자! 공식 홈페이지에는 3.0버전이 올라와있는데 정상 작동도 잘 하지 않을 뿐더러 3.15로 업데이트를 따로 해줘야 한다.


다운로드 주소 https://build.nethunter.com/nightly/


뭘 다운로드 해야 할지 모를 것이다. 이 링크가 언제까지 유효할 지 모르겠지만 각 설치 파일들을 링크하겠다.


아래는 안드로이드 6.0.1 마시멜로우 버전에 맞는 드라이버들이다. 넥서스5의 안드로이드 버전이 다르다면 마지막 커널파일을 버전에 맞게 받으면 된다.


파일1 : nethunter-generic-armhf-kalifs-full-rolling-3.15.4-20170211-0304 다운로드

파일2 : update-nethunter-generic-armhf-3.15.4-20170211-0304 다운로드

파일3 : kernel-nethunter-hammerhead-marshmallow-3.15.4-20170211-0304 다운로드





설치 시작



설치에 앞서 아래의 설치는 안드로이드 6.0.1 버전에 맞춰 설명하겠다. 자신의 안드로이드 버전이 다르다면 참고 포스트를 보고 버전을 맞추자. 


넥서스와 컴퓨터를 USB로 연결하고 넥서스의 개발자 디버깅 모드를 활성화 해준다.



NRT를 켠다.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었다면 Your model type 항목에 제대로 인식하여 뜰 것이다.


연결이 잘 안된다면 드라이브 설치를 재점검하자. 설치 중간중간 잘 안되면 PC를 재부팅하자. 재부팅은 만병통치약(?)이다....





항목을 설명하자면 우측 중간에 Flash Stock + Unroot 항목은 넥서스가 벽돌이 되었을 경우 새로 싹 설치를 할 수 있는 항목이다. 혹여나 설치 중 오류로 망가진다면 이 버튼 하나로 고칠 수 있으니 걱정 말고 진행해보자. 참고 포스트 


[NRT - Live Log] 메세지 박스는 꺼지지도 않는데 뭐지? 궁금해할 수도 있겠다. 이 메세지 박스는 현재 NRT에서 어떤 과정을 수행하고 있는지 log를 보여주는 항목이다.





부트로더 언락(Bootloader Unlock)


부트로더 언락은 루팅을 하거나 다른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할 수 있도록 먼저 해주어야 한다.


NRT의 'Unlock Bootloader'를 선택해준다. 금방 끝난다...




루팅 (Rooting)


NRT의 Unlock Bootloader 아래에 Root - Root라는 항목이 있다.


NRT는 기본으로 TWRP 리커버리 모드로 설치한다. 단 루팅을 할때 임시 모드로 TWRP를 설치하여 진행하게 되는데 루팅이 끝난 후 리커버리 모드를 다시 깔아주자.


루팅까지도 별로 어렵지 않다. Root를 누르고 진행되기를 기다리면 알아서 TWRP 모드로 들어가서 루팅을 해준다.


루팅이 끝나고 나면 영문메세지로 폰을 켜고 SuperSU를 확인하라는 메세지가 뜰 것이다. 그러면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이고 오류가 난다면 컴퓨터 재부팅해서 ADB 드라이버가 잘 작동하게 하여 진행해주면 된다.



이제 안드로이드를 켜서 SuperSU를 실행한다.


설정 - 접근 - 기본 접근 방법 -허용에 체크를 해준다. 이걸 하지 않으면 시도때도 없이 루트권한을 물어본다.



그리고 컴퓨터에 연결하여 위에서 받은 파일 1, 파일 2, 파일 3을 모두 SDCard 최상위 디렉터리에 넣는다.



이제 TWRP를 설치해줄 차례다.


아래 그림대로 진행하자.

















TWRP 최신버전을 누르면 역시나 알아서 TWRP 리커버리가 설치된다.



설치가 끝나면 이제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해야한다.



글의 맨 위에서 설명했듯이 리커버리 모드에서 ZIP 파일 설치 등 작업을 진행 할 수 있다.


NRT에서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하자. 





Reboot Recovery를 누르면 TWRP 리커버리 모드로 자동으로 진입한다.


이제 순서대로 3개의 zip 파일을 설치하면 된다.



파일1 : nethunter-generic-armhf-kalifs-full-rolling-3.15.4-20170211-0304 다운로드

파일2 : update-nethunter-generic-armhf-3.15.4-20170211-0304 다운로드

파일3 : kernel-nethunter-hammerhead-marshmallow-3.15.4-20170211-0304 다운로드


순서는 파일1 - 파일2 - 파일3 순서다.



Install로 들어가자.




아까 넣었던 3개의 zip파일이다.






Swipe to confirm Flash 항목으로 설치 진행하면 된다.


처음의 넷헌터 풀버전은 설치시간이 약 20~30분 걸린다. 조급해하지 말고 기다리자.


넷헌터 풀버전이 설치가 완료되면 TWRP 앱을 설치하겠냐고 물어보는데 필요없다. 설치하지 말고


파일2번 - 파일 3번을 이러한 방식으로 설치 진행해주면 된다.


나머지 파일들은 설치하는데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는다.





이 방식으로 설치하면 chroot 설치나 다른 업데이트를 할 필요가 없다.


자동적으로 다 설치가 되기 때문이다.



넷헌터 설치를 완료한 후에는 Hacker Keyboard를 실행하여 Enable Keyboard - Set Input Method로 모두 설정을 해주자. Hacker Keyboard가 없으면 터미널 환경 사용이 거의 힘들다.







무선 랜카드를 이용하여 Wifite를 실행한 화면




문의는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