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nix_후닉스 설치 매뉴얼 (익명 네트워크 구축)

2018. 1. 2. 20:48보안 & 해킹/Linux


Whonix_후닉스 설치 매뉴얼 (익명 네트워크 구축)




1. 목적


익명 네트워크의 구축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Whonix는 강력한 익명성을 자랑하며 Gateway만 켜놓고 다른 운영체제를 맞물려 사용 할 수도 있다. 익명 네트워크의 구축을 위하여 Whonix를 설치해 보기로 한다.



2. Whonix란?


Whonix는 Tor, 데비안, Virtualbox에 기반한 일반적인 익명 전용 운영체제이다. Whonix 구조상 IP/DNS 누출은 불가능하다. 심지어 멜웨어조차도 IP나 실제 위치를 얻을 수 없다. Whonix는 Gateway 부분과 Workstation 부분으로 나뉘는데 Gateway는 Tor와 Workstation 부분의 통신을 중계한다. Workstation 부분은 사용자가 직접 사용하는 부분으로 오직 통신은 Gateway 부분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현존하는 Tor 관련 프로그램 중 가장 안전한 익명을 자랑한다.[각주:1]


3. Whonix 설치


1) 파일 볼륨의 암호화 (선택)

하드디스크 내부의 Hex값들은 결국 암호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Truecrypt[각주:2], BitLocker와 같은 프로그램으로 물리디스크를 암호화해야 한다. 


2) Virtual Box 다운로드

Whonix는 Virtual Box 기반으로 동작하는 Virtual Machine이므로 VMWare가 아닌 Virtual Machine을 먼저 설치한다. Virtual Box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한다. 링크 접속 후 플렛폼에 따라 다운로드한다.


Virtual Box를 설치해준다. 설치과정은 생략하도록 하겠다.



3) Whonix 다운로드


Whonix 공식홈페이지에서 Download를 누른 후 운영체제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Download Whonix-Gateway와 Download Whonix-Workstation 항목을 선택하여 .ova의 VirtualMachine 이미지 파일을 받을 수 있다.




4) Whonix 설치 진행



가상 시스템 가져오기에서 받은 Whonix-Gateway를 가져와서 설치한다.







위와 같이 설치과정을 따라해준다.



시스템 - 기본 메모리를 2G~4G로 잡아준다. 프로세서도 CPU 성능에 맞게 1~2코어를 할당해 준다. 비디오 메모리도 12MB 이상 안정되게 잡아준다. 이와같은 설정들은 Host PC의 성능에 맞게 설정해준다.




Understood / Verstanden을 체크하여 약관 동의 후 Next-Next



Default 설정으로 계속 Next





위와같은 창이 나타난 후 바탕화면의 Konsole 아이콘을 실행한다.



Konsole 창에서 


1. sudo passwd root    // 명령어로 root 권한을 얻는다. 기본 암호는 changeme

2. apt-get update    // repositories를 업데이트한다.

3. apt-get upgrade    // 모든 software들을 업그레이드한다.




Whonix Gateway 설치가 끝났으면 최소화 시켜놓고 Whonix-Workstation설치를 진행한다. Workstation 설치도 위의 Gateway 설치 방법과 동일하다. 


Workstation 또한 설치 후 Konsole 창에서 업데이트까지 완료한 후 바탕화면의 

Tor Browser(AnonDist)를 실행한다. 중간에 묻는 업데이트와 설치 문구는 모두 OK를 선택해주면 된다.


브라우저에서 https://check.torproject.org에 접속하게 되면 Congratulations. 문구를 보게 되면 성공한 것이다. 아래에는 우회하여 보여지는 자신의 IP주소이다.





구글에 접속하면 러시아로 접속되는 것을 볼 수 있다.



  1. https://ko.wikipedia.org/wiki/Whonix [본문으로]
  2. https://truecrypt.ch/downloads/ [본문으로]